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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데이터 플랫폼 산업의 유망한 미래: 다양화, 안정적인 성장과 새로운 기회

2024년이 끝나가면서 CDP(고객 데이터 플랫폼) 산업의 놀라운 역사를 되돌아보고 향후 발전을 기대합니다. 업계는 지난 몇 년 동안 급속한 성장을 경험했으며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먼저 지난 1년간 CDP 산업의 발전을 살펴보자. 산업은 과거의 다각화된 발전에서 전문화로 점차 이동하고 있으며, 이는 주로 공급업체의 전문화와 기능의 강화에 반영됩니다. 일부 공급업체는 페르소나 구축에 중점을 두는 반면 다른 공급업체는 보다 포괄적인 마케팅, 고객 성공 또는 서비스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은행, 호텔, 의료, 교육 등 특정 산업에 초점을 맞춘 제공업체도 있습니다. 이러한 제공업체는 마케팅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해당 업계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운영 기능도 통합합니다.
동시에 CDP 업계의 투자 및 인수 활동이 둔화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그렇다고 업계의 전망이 암울하다는 뜻은 아니다. 오히려 이는 시장 성숙도와 안정성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더 많은 자금이 조달됐지만, 하반기에는 예년에 비해 속도가 둔화됐다. 그러나 이것이 일부 기업이 사모펀드 거래와 CDP 공급업체 인수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것을 막지는 못합니다.
또한 CDP 구매 결정에서 기업 IT 부서의 역할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마케팅 부서가 주요 구매자였지만 여러 부서에서 통합된 고객 데이터를 요구하기 시작하면서 기업 IT 부서에서는 자체 CDP를 구축해야 하는지 여부를 고려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고객 데이터 통합의 전략적 중요성을 강화하는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와 고객 직접 판매 이니셔티브의 중요성을 반영합니다.
동시에 기업 IT 그룹이 CDP 유형을 구축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도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통합 플랫폼, 데이터 파이프라인 및 역 ETL 도구를 사용하면 CDP로 데이터를 쉽게 가져오고 내보낼 수 있으며 이미 많은 회사에서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부 ID 그래프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CDP의 가장 까다로운 요구 사항 중 하나인 ID 확인을 단순화합니다. Snowflake, Elasticsearch, Databricks, BigQuery, Redshift와 같은 대용량의 유연한 클라우드 데이터 저장소를 사용하면 CDP에 필요한 대량의 복잡한 데이터를 훨씬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많은 클라우드 데이터 스토리지 공급업체는 사전 구축된 커넥터를 제공하는 마켓플레이스를 만들어 완전한 솔루션을 조립하는 데 따른 어려움을 더욱 줄였습니다.
또한 점점 더 엄격해지는 개인 정보 보호 규정과 정책이 CDP 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합니다. Apple, Google과 같은 기업의 정부 규제 및 정책이 변경됨에 따라 사용자 데이터 수집이 점점 어려워지고 사용자 정보를 사용하는 방법에 제한이 있습니다. CDP는 보호되는 정보의 사용을 분류, 수집 및 관리하기 위한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노력을 지원합니다. 많은 CDP 시스템은 데이터 정리실 및 개인정보 관리 시스템과 통합됩니다., 일부 CDP 공급업체도 자체 버전을 개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광고 통합은 CDP 업계의 또 다른 중요한 추세입니다. 기술적으로 DMP(데이터 관리 플랫폼)와 CDP는 서로 다른 시스템이지만 둘 다 광고주에게 잠재고객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타사 쿠키 사용을 제한하는 개인 정보 보호 규칙으로 인해 일부 DMP 공급업체는 CDP로 전환했습니다. 두 애플리케이션은 기술적으로 매우 다르지만 현재 많은 기업에서는 DMP를 CDP로 교체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DMP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약간의 확장이 필요하지만 CDP는 직접 타겟팅, 반응성 측정 및 유사한 모델에 사용되는 소셜 미디어 및 검색 마케팅 채널에 대한 이메일 목록 대상자를 제공하도록 요청받고 있습니다. CDP 공급업체는 광고 구매자 및 게시자 시스템과의 직접 통합을 통해 이러한 요구를 점점 더 많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CDP의 역할이 기존 고객 관리에서 신규 고객 확보로 확대됐다는 뜻이다.
앞으로 몇 달 안에 추가 투자, 사모펀드 거래, CDP 공급업체 인수, 기능적 언번들링, CDP 제품 제공 확대 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CDP 산업의 이야기는 끝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향후 CDP 산업의 발전 동향은 어떻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귀하의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해 주세요.